neikorea
서브비주얼

뉴스레터

2022년 [뉴스레터 가을호] 감사한 아이러니!

[NEI 뉴스레터 2022 가을호] 

감사한 아이러니!



              아프가니스탄의

문이 닫히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오히려

탈레반 정권 하에서

더 많은 도시

 더 많은 농부를

만날 수 있다니!

  

2022년 탈레반 과도정부가 집권하고 있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이전에는 탈레반과 정부군 사이의 잦은 충돌과 여러가지 안전문제 등으로 방문조차 하기도 어려웠던 10개의 주에서 2,900여명이나 되는 소작농을 대상으로 콩 재배 교육을 실시했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여러 마을에서 새로운 농부를 모집한다는 것은 너무나 위험해서 엄두도 못 냈던 일들이 이제는 오히려 갈등이 끝남으로 안전하게 교육을 실시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Balkh주 농부들에게 콩 수확과 관리법을 교육하고 있는

NEI 농업학자 Mr. Bahige (사진 가운데)

NEI가 인도주의적 식량지원을 위한 콩을 Balkh주 Shulgara에서 온 농부

Ab.Manan (사진 왼쪽)에게서 구매 중.

농부들을 위한 교육은 비료 사용법, 질병관리, 관개, 제초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고, NEI의 농업전문가들은 재배기간중 작물상태를 면밀히 파악하여 필요에 따라 기술 지원을 제공하였습니다. 지난 10월 NEI가 콩 수확의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농부들을 방문하였 때에는 이미 콩의 70%의 수확을 끝낸 상태였고, 콩에 대한 시장 수요가 높아진 결과로 높은 가격에 콩을 판매할 수 있어서 많이 기뻐하고 있는 농부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Balkh주의 농부 하지 압둘 라만

(Haji Abdul Rahman)

  

 

  NEI와 함께

 

콩을 키우며 사는

농부의

알콩달콩 이야기

안녕하세요~ 저는 발크(Balkh)주에 사는 압둘 라만입니다.

 

저의 가족은 모두 8명이고, 7,340평의 땅을 가지고 있습니다. 넓은 땅을 소유하고는 있지만, 농장으로부터 얻는 수익은 저희 가족이 먹고 살기에 늘 부족하였고, 가족들을 위한 고단백의 음식을 살 형편이 안되다 보니 영양 부족으로 아이들은 자주 아팠었습니다.

 

그런데 4년전에 NEI의 콩전문가 분들을 통해서 콩 재배 방법을 배우고, 콩 종자도 받고 비료 사용법 등 여러 재배기술을 훈련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콩을 수확하는 방법은 물론 수확한 콩을 가정에서 어떻게 음식으로 만들어 먹는지에 대한 방법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제 아이들은 건강에 좋은 콩단백질 섭취로 아주 건강하게 변했고, 토끼처럼 깡총거리며 뛰어 노는 모습을 보며 요즘 저의 얼굴에서는 웃음이 떠나질 않습니다.

 

저는 다른 농부들에게도 콩은 시장성이 좋은 현금화가능한 작물이며, 목화보다 재배하기 쉽다는 사실을 전하며 그들의 가족도 건강하고,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콩은 저와 사랑하는 우리 가족에게 귀한 존재이고 이 모든 것을 알려주시고 누리게 해주신 NEI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낭가하르주의 쿠즈쿠나르 도시에 사는 농부 샤아가(Shaga)

- 많은 농부들은 콩 수확량이 늘어나서 기뻐하고 있습니다! -

높은 콩 생산량과 더불어 높아지는 시장 수요!  

아프가니스탄에서 재배되는 콩과 콩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국제 인도적 지원 기구인 유엔 세계 식량 계획(WFP)이 식량 바스켓 (food basket)에 콩가루를 추가했고, 아프가니스탄의 사업가들은 NEI 카불 지부에 어떻게 콩 가공업자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문의 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 한 식용유 생산업체는 콩기름을 생산하기 위해 NEI에게 5,000톤의 콩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연락을 해왔습니다. 또한 그 업체는 NEI가 10,000명의 농부들을 모집하여 훈련시키고 콩 종자와 비료를 농부들에게 제공 할 수 있는 지의 여부도 문의하며 그 대가로 농부들이 수확한 콩을 구입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최근의 공공 단체를 비롯한 상업용 콩 시장 발전은 자급자족형 콩 산업을 확장하여 국가 경제 발전과 영양 실조 근절을 이루려는 NEI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가게 된 아주 의미 있는 성과입니다.

 

NEI는 2030년까지 경작지가 있는 15,000개 마을에 콩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현재까지 총 3,000개 마을에 콩 농사를 소개했습니다. 앞으로 NEI는 지속적으로 아동 사망률이 높은 가난한 시골 마을의 농부들을 새롭게 모집하여 우수한 콩 재배법으로 콩 생산 확대를 도울 계획입니다.

 

NEI는 지난 19년 동안 쌓아온 국가적인 콩에 대한 기술 전문성을 발휘하여왔고, 앞으로도 가치사슬을 한단계 높이고 발전시켜 나아갈 것 입니다.

  

조혼의 위기에 닥친 난민 소녀들을 위한 직업 훈련 교육 프로그램

재단사 교육을 받고 있는 카불의 난민 소녀들

지난해 탈레반이 아프간의 정권을 장악하고, 유난히도 건조하고 추운 아프가니스탄에 어김없이 혹독한 겨울이 찾아오자 카불 난민촌의 진흙 대피소나 텐트에서 생활하던 수 십만명의 취약계층은 추위와 배고픔에 떨어야 했고, 영양실조에 걸린 아동들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국제 인도주의 단체들이 신속하게 개입하지 않으면 식량부족으로 인한 기아와 추위로 사망에 직면할 위기에 처해져 있었습니다.

 

이러한 비상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NEI는 World Help 비영리 단체와  협력하여 5개월(2021.12~2022.4) 동안 1,000여 난민가정(어린이 포함 7,000명)에게 콩, 콩가루, 식용유, 쌀, 장작 등이 포함된 겨울 생존 식량 패키지를 구성하여 제공함으로써 위기에서 그들을 구해냈습니다.

 

그리고 NEI는 일시적으로 그들의 배고픔과 추위를 해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5개월간의 식량 지원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난민 가정들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더 잘 이해하고 그들을 돕기 위한 조사를 면밀히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가정들이 배고픔과 겨울철 생존을 위해 그들의 소중한 어린 딸들을 부자들에게 팔거나 빚을 진 채권자들에게 둘째, 셋째 부인으로 보내야 하는 것을 강요를 받기도 한다는 처참한 현실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10살짜리 딸, 샬제로를 배고픔과 바꾸어야 했던 슬픈 어머니의 이야기

 

제 이름은 골자로(Golzaro)입니다. 저에게는 여덟 명의 아이들이 있고 우리는 아주 작고 허술한 텐트 같은 진흙 집에서 지내며 가난과 배고픔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저희 가족은 남편이 손수레로 일해 하루 50-60아프가니(한화 천원정도)를 벌어와 생계를 이어가기 때문에 우리가 그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은 겨우 오래된 딱딱한 빵 정도 밖에 없습니다. 8명의 가족이 먹고 살아야 했기에 우리는 부자인 이웃에게서 15만 아프가니를 빌려 아이들을 위한 식량과 땔감을 마련했지만, 돈은 금방 바닥이 났고 그 돈을 갚을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사랑하는 나의 10살짜리 딸 샬제로(Shalzero)을 팔아야 했습니다.

 

어린 딸은 울며 결혼하고 싶지 않다고 떼를 썼지만, 그 아이도 먹어야 살 것 같고, 빚도 갚아야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기 때문에 그 어린 딸에게 결혼을 강요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배고픔과 딸을 바꾼것 같아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수많은 샬제로와 같은 소녀들을 구할 작지만 위대한 시작!  

5개월간의 체계적인 재단사  훈련을 받는 난민 소녀들  

NEI는 10살된 샬제로(Shalzero)를 보내고 슬퍼하는 엄마와 같은 비극이 이번 겨울철에 또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난민 소녀들이 가정 경제에 도움이 되는 소득을 창출하고, 강제 조혼을 피할 수 있으며, 문화적으로 용인되는 방안을 고안해 냈습니다.

 

그 방법은 취약가정 여성 50명을 선별해 그들에게 교실에서 체계적인 재봉 기술을 배울 수 있는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4-01-10

조회수9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보험회사홈페이지

COPYRIGHT© 2015 BY NEI KOREA.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321,2층 에이18(창신동)

neikorea@gmail.com Hosting by 오마이사이트

문의사항

070-4044-7240

AM 09:00~PM 06:00

토,일,공휴일 휴무입니다.

트위터
유튜브
해피빈
아름인